읽을거리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정· 평화·복지의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신년사
기사입력  2019/01/07 [14:14] 최종편집    경기브레이크뉴스

 

공정· 평화·복지의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브레이크뉴스

 “새로운 경기·공정한 세상, 도민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1,340만 경기도민 여러분! 기해년의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로 떠오르는 태양이 경기도 전역을 밝게 비추고 도민 여러분의 가슴을 훈훈하게 덥혀주길 소망합니다.

 

민선7기 경기도는 지난해 7월 출범이후 공정, 평화, 복지의 3대 가치를 도민들의 삶속에 뿌리내리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민선7기 도정운영의 실질적 첫해인 올해 그 노력들이 하나둘씩 열매 맺게 되리라 기대합니다.

 

2019년에는 도민여러분께서 변화를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억울함이 없는 공정한 경기도는 변함없는 깃발입니다. ‘억강부약(抑强扶弱)’의 정신을 살려 규칙을 지켜서 손해 보지 않고 규칙을 어겨서 이익을 보지 못하는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특별사법경찰관을 확대하고, 시민사회 전문가가 참여하는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불법행위 예방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나서겠습니다. 아울러 체납징수 강화를 통해 조세정의를 실현하겠습니다.

 

나아가 심각한 불평등과 양극화의 원인인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건설 원가공개, 아파트 후분양제 도입과 함께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도입,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 실현을 위해서도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을 확대하고, 통일경제특구 유치, 문화예술 및 체육교류 활성화, 개성한옥마을 보존사업 추진, DMZ세계생태평화축제 개최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복지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복지형 성장모델’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청년들의 미래를 위한 마중물인 생애최초 청년국민연금 지원도 시작합니다. 이는 청년기본소득, 군복무청년 상해보험가입 지원과 함께 미래세대인 청년들에게 든든한 응원이 되리라 믿습니다.

 

대한민국의 변화는 경기도에서 시작됩니다. 올해는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도민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평화의 큰 걸음, 자치분권이라는 소명안고

 

▲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경기브레이크뉴스

경기도의회가 바로 경기도민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돼지는 부와 복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황금돼지해를 맞아 1,340만 경기도민 모두 풍요롭고 행복한 새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해는 6.13지방선거로 도민 대표 142명이 새로 뽑혀서 제10대 경기도의회를 개원하였습니다. 거대 여당과 초선의원 다수라는 도민 여러분의 선택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했습니다. 지난해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중앙정부는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법 제정 30년 만에 처음으로 지방의회의 비약적인 발전이 가능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기대가 큽니다.

 

경기도의회는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등이 포함된 개정안을 환영하며, 이러한 법 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함께하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의 불씨를 다시 살리는데 힘쓰겠습니다. 지역균형발전에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함께 경기도의회가 선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2019년에도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의회다운 의회’의 역할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면서 도민을 섬기고, 도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가운데 도민의 삶에 힘이 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평화의 큰 걸음, 자치와 분권의 시대적 소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의 존재 이유는 도민행복에 있습니다. 도민 없는 의회는 있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목표 아래 집행부와 공존의 지혜로 새해를 열어가겠습니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를 기반으로 오늘날 경제, 복지, 일자리, 환경, 교육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친 어려움을 하나씩 풀어가겠습니다.

항상 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도민 행복의 길라잡이가 되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이며, 경기도의회가 바로 경기도민입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주인으로서 늘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1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맞이해 새로운 교육 좌표설정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행복하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며, 미래의 씨앗을 뿌리겠습니다.

 

2019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평화와 통일의 기운이 한반도를 따뜻하게 감싸고 상상이 현실로 펼쳐지는 미래사회가 눈앞에 성큼 다가오는 시대입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배움을 위한 대한민국 교육혁신의 중심인 경기교육을 진심으로 격려하고 동참해 주시는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해 인사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전쟁의 불안과 분단의 고통을 넘어서기 위해 지난해는 11년 만에 남과 북의 정상이 만나 정전협정을 논의하고 민족의 화합과 협력을 향한 발걸음을 차근차근 내디디며 대한민국의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간 한 해였습니다.

 

경기교육 또한 우리 교육의 한계와 희망을 다시 점검하면서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였습니다.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에 대한 의지와 실천을 명확히 하면서 중장기 과제인 미래교육2030의 좌표를 설정해 왔습니다.

 

2019년 경기교육은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다운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혁신학교를 확대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결정권을 확대하겠습니다.
체험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미래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2019년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자주와 독립, 민주주의를 향한 조상의 정신을 교육을 통해 이어받은 우리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사회를 더욱 앞당겨 나갈 것입니다.

 

다시, 그리고 언제나 교육은 희망입니다. 오늘 우리가 교육으로 뿌린 씨앗, 사랑과 관심으로 키우는 줄기는 미래에 저마다의 모습으로 아름다운 나라를 일굴 것입니다. 작은 씨앗들이 교육을 통해 제 빛깔로 피어나고 제 모습으로 성장할 때 무한히 아름다운 우리 모두의 미래가 펼쳐질 것입니다.

 

언제나 우리 아이들의 새로운 꿈과 희망을 위해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건강과 행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