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교육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교육청,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10개 강의 시작
기사입력  2019/04/04 [09:29] 최종편집    류연선 기자

 

 

▲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브레이크뉴스

 

경기도교육청은 23일부터 157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10개 강의를 시작한다.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교육과정 클러스터 수업의 일환이며, 학교 간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신청자가 적어 과목개설이 안되거나 상호학교간 거리가 멀어 수강학생이 통학에 불편함을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교육과정 클러스터’는 소인수․심화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의 인근 고등학교 2개교 이상이 연계하여 함께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을 말한다.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하는 것으로, 정규수업이기 때문에 이수내용이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

 

이번 온라인 강의는 61개 고등학교 157명의 학생이 수강하며, 교육학, 일본어 회화, 세계시민, 프로그래밍, 과학과제 연구 등 10개 과목이 개설됐다.

 

수업은 3월 23일부터 7월 30일까지 주 1회 두 시간이다. 웹카메라를 이용하여 지정 시간에 진행하는 화상수업으로, 강의와 토론 등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수업 진행을 위해 웹카메라・헤드셋・USB연장 케이블 등은 무료로 지급된다.

 

한편,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의 개요와 진행방법 등을 수강학생에게 안내하고, 나이스(NEIS) 관리를 전달하기 위해 23일 매탄고등학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이 날 제공하는 화상교육 플랫폼 매뉴얼은 ‘강의실 입장’, ‘영상통화’, ‘문서공유’ 등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교실온닷’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지명숙 학교교육과정과장은 “오프라인에서 운영되던 교육과정 클러스터의 한계를 넘어 쌍방향 참여형 온라인 방식의 수업 제공으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한다”며,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를 위해 학생중심 경기혁신교육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