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피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0총선 Interview> 안양시 동안을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후보
“공약에는 반드시 실현할 의지, 능력 포함돼야”
기사입력  2020/03/25 [17:00] 최종편집    이동한 기자

 

▲ 이재정 의원     ©경기브레이크뉴스

 

“공개된 것처럼 안양시에서 출마를 선언한 21대 총선 예비후보들의 공약은 대동소이합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얘기입니다.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 지역 현안이고 그에 근거를 둔 것이 공약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후보들이 그 공약을 진정성을 가지고 실현할 의지가 있는가, 실현할 방안은 가지고 있는가, 또 현실화할 능력 및 실행력은 가지고 있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양 교도소 이전, 1기 신도시 문제 해결 및 재도약, GTX-C 노선 인덕원역 신설, 평촌시외버스터미널 부지 공공개발 등 대부분의 안양시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상기 공약을 내걸고 있다. 이재정 후보 역시 그렇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공약을 내건 것은 철저한 검증 후 임기 내에 실현가능성이 있다는 확신이 섰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시민들이 원하는 것이기에 공약으로 내세운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모두 같은 공약, 실현할 수 있는 인물 선택해야

 

이재정 의원이 자신이 해당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방증으로 예를 든 것은 ‘소방관 국가직 관련 법안’이었다. 이 의원은 장비조차 사비로 구입해야 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소방관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2016년 소방관 국가직 전환 법안을 발의했다. 이재정 의원의 1호 법안이기도 한 이 법안은 임기 내 성사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대부분이 판단했다. 실제로 이 법안은 발의 후 2년간은 논의조차 되지 못했으며, 야당의 반대, 심지어 자당 의원들까지 반대하는 상황에 더해 의결정족수 부족 등까지 겹치며, 거듭된 어려움에 부딪히며 좌절을 거듭했다.

 

“절대 임기 내에 못 이룬다고들 얘기하셨죠. 우리 당 의원도 반대하는 경우가 많았을 정도의 상황이었으니까요. 대통령 공약에도 못 넣을 뻔 했습니다. 반대하는 의원들에게 일일이 찾아가 설득하는 데만 1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이때 협상과 정치력이 무엇인지를 배웠어요. 여론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 캠페인도 하고, 언론 인터뷰도 직접 섭외해가며 해나갔습니다. 그렇게 성공시킨 법안입니다. 공약의 성공 역시 이렇게 국민의 공감과 필요 위에서 철저하게 계획하고, 협상하며, 노력해야 공약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후보가 무슨 공약을 걸었는가 보다, 그 후보에게 그 공약을 이룰 계획과 행동력, 능력이 있는가를 봐야 합니다.”

 

사실 많은 정치인들이 보통 예산확보를 자신의 치적으로 얘기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확보된 예산은 당연히 받을 예산인 경우다. 치적은 해당 의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잣대가 된다. 그렇기에 예산확보를 평가의 잣대로 사용하기엔 모호한 부분이 없지 않다. 이재정 의원이 예산 확보가 아니라 자신의 1호법안인 소방관 국가직 법안을 예로 든 이유도 같은 이유에서다.

 

실제로 이 법안은 필요성은 인식됐지만, 어느 의원도 쉽게 손을 대지 못했다. 지방자치의 훼손을 우려한 목소리도 있었으며, 안타깝게도 경찰이나 검찰과 달리 권력적이지 않은 소방청의 성질 탓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의원들의 반대를 설득하고, 여론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소방관 GO 챌린지’라는 캠페인을 통해 정우성·김혜수·한지민·류준열·이승환 등 유명 연예인들의 동참까지 얻어내며 언론마저 적극적으로 돌아서게 해 정치적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은 의원으로서 공약 실행력을 검증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참고로 소방관 국가직 전환 관련 법안에 따라 오는 4월 1일 전국 소방공무원은 국가직으로 일괄 전환된다.

 

 

 

내건 공약 대부분 임기 내 실현 가능

 

“제가 공약으로 내건 것은 실현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한 것들뿐입니다. 주변에서는 지역위원장으로 활동하는 1년 반 동안 섣부른 약속을 하지 않기로 유명해졌습니다. 서운하다는 얘기를 들을 정도로 확실하지 않으면 약속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교도소 공약도 비교적 최근 꺼낸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실현 가능성 등을 검증하는 데 시간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공약은 단지 교도소 이전이 안양의 이익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이익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기에 더욱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입니다. 지역구 의원이지만 지역 이기주의에 매몰되는 것은 의원의 자세가 아닙니다. 특히 저 이재정은 어떤 약속이든 선거를 위한 약속을 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 과정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다른 공약도 마찬가지입니다. 80~90% 이상 임기 내에 실현 가능하다는 예상이 도출됐고, 공약들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간 여러분께 보여드린 모습에서도 아시겠지만 실행력도 남다르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의원이 발표한 5대 공약은 ▲안양교도소의 임기 내 이전 확정과 시민참여위원회를 통한 부지 활용방안 마련 ▲가칭 ‘1기 신도시 지원을 위한 특별법’제정을 통한 평촌 신도시 지원과 재도약 ▲GTX-C 인덕원역 신설 및 4호선 출퇴근 시간대 증차, 범계·평촌역 4호선 급행 도입 ▲평촌시외버스터미널 부지의 공공개발 및 부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감사청구 추진 ▲‘건강하고 안전한 안양’ 등이다.

 

“저희 지역위원들은 오히려 안양시에서 시공무원을 너무 귀찮게 한다는 민원 아닌 민원을 들었을 정도로 행동력이 뛰어납니다. 단순히 사무실을 찾아오는 분들의 이야기 뿐 아니라 보좌진들이 직접 길거리를 다니며, 민원을 경청했습니다. 특히 단순히 민원을 해결해주기 위해 관련 기관에 압력을 행사하기 보다는 국가의 룰을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방안을 제시하고 그 방안이 통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제2·제3의 대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계획성과 실행력을 가진 것은 저뿐만이 아닙니다. 80% 이상이라는 공약 달성률을 예상하는 게 결코 높게 잡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판단의 이유죠.”

 

 

▲ 이재정 의원     ©경기브레이크뉴스

 

 

동안을 만 바뀌면 안양시 다선 의원들 전부 교체

 

“막연히 인물이 바뀐다고 상황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시대가 요구하는 인물상은 있습니다. 특히 지금 안양은 정치적 힘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역동성을 가진 일꾼이 필요합니다. 그간 안양시민은 동안갑·동안을·만안 세 개 지역구 모두에서 20년 이상 같은 의원들에게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엔 다릅니다. 만안과 동안갑은 이미 기존 다선의원들에게 더 이상의 기회를 주지 않을 것을 경선을 통해 표명했습니다. 동안을만 바뀌면 안양시는 모두 새로운 인물에게 기회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구태에 대한 반발이 표심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조사된 동안을 3자구도 여론조사 역시 이런 민심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재정 후보는 지금의 현상이 그간 다선의원들이 시민들과 소통하는 데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소통이라는 것은 단지 들어주는 것만이 아닙니다. 민원이든 공약이든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이루어진다면 언제까지 이루어지는지, 안된다면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를 빠르게 피드백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양에서는 그런 정치인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이재정 후보는 그런 스스로가 그런 정치인이라고 자부했다. 듣고 대답하며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정치인이라는 것. 보좌진 역시도 부지런하다는 말 이상의 행동력을 보이면서 시스템에 맞춘 의정활동과 지역사회 소통을 이뤄왔다고 그는 말한다.

 

 

 

“중앙정치를 할 때보다 이렇게 사람들을 만나고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하면서 진정한 정치인이 돼간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막연하게 여론으로 들은 것과는 너무 다릅니다.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지를 알게 됐고, 살아있는 정치를 새로 배우는 느낌입니다.”

 

이제야 비로소 정치의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는 이 후보는 실현할 의지와 능력이 포함된 공약을 임기 내에 반드시 실현시킬 것을 다짐하며, 새로운 인물들과 함께 새로운 안양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경기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글로벌도서관 하반기 온라인 영어독서강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