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피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군포시의회 이석진 의장, “변화와 혁신 선도하는 의회상 확립”
“비전과 대안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 되도록 노력”
기사입력  2016/08/16 [11:23] 최종편집    오석균 기자

이석진 군포시의회 의장. 그는 지난 6월 27일 군포시의회 임시회에서 진행된 의장투표에서 전체 9표 가운데 과반수인 5표를 얻어, 각각 2표를 획득한 새누리 이희재 의원, 더민주 이견행 의원을 제치고 7대 후반기 의장에 당선됐다.


군포시의회는 지난 4·13 총선 당시 더민주의 주연규, 박미숙 의원이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이적하면서 3당 체제로 전환된바 있다.


의장으로 선출된 이석진 의원은 재선으로 안양 신성고와 안양과학대를 졸업했다. 군포청년회의소 회장을 거쳐 새누리당 군포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제6대·7대 군포시의회 의원, 제7대 상반기 부의장을 역임했다. 이석진 의장을 만나 이 의장이 걸어온 길과 그가 생각하는 군포시의회가 나아갈 바에 관해 이야기 나누었다.

 


군포시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선 후반기 의장에 선출될 수 있도록 성원을 보내주신 많은 분들과 동료 의원들께 고맙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당선된 것은 동료의원님들보다 특출하게 뛰어나서가 아니라, 단지 저에게 군포시의회를 대표해서 좀 더 많은 일을 해보라는 기대라고 생각하며, 그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정성과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저는 재선 의원으로서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할 것이며 서로 협조하여 행정에 대한 감시자로서의 의회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4·13 총선 당시 더민주의 주연규, 박미숙 의원이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이적하면서 군포시의회가 3당 체제로 전환됐습니다. 결국 새누리당이 제1당이 되면서 의장에 당선되셨습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알고 계시다시피 이번 국회의원 선거기간 동안 양당체제에서 3당 체제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군포시의회는 시민의 대표로 선출되어 시민의 대변자로써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점을 저희 의원들 모두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군포시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저희 의원들은 집행부 정책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끊임없이 소통할 것입니다. 선거구와 정당을 초월하여 의회 고유의 권한인 자치입법, 예산심사, 행정감사, 기타 시정과 지역전반에 걸친 적극적이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있을 수 있지만 군포시의 발전을 위해 모두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반기 의장으로써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너무 우려하지 마시고 저희 군포시 의원들을 믿고 지켜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동안 폭넓은 의정활동을 해 왔다고 평가 받으시고 있습니다. 설명해 주십시오.
제6대 의회에 초선으로 시작해 제7대 의회전반기까지 6년 동안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였습니다.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목표로 지역주민들과 만나고 소통하면서 시민들의 어려운 점이나 불편한 점, 군포시에 바라는 민원 등을 직접 듣고 같이 고민해 왔습니다.


지역의 균형발전 및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생활의정활동에 노력하였으며 활발한 조례입법 등으로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작년에 시민일보가 제정한 제12회 의정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제7대 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의장의 업무에 충실히 노력하겠습니다.

 

 

후반기 2년 동안 의정을 이끌기 위한 철학과 목표는 어떻게 세우셨습니까?
지방자치는 말 그대로 지역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스스로의 지역을 관리하고 만들어 가는 제도입니다. 우리 군포시의 정책을 펼쳐나가는데 있어서 중앙정부의 이해관계를 떠나 시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양화, 고도화 되어가는 시민들의 의정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저희 의원들은 전문성과 연구하는 자세를 더해 앞서가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간담회, 현장방문, 민원상담 등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의정에 적극 반영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시민의 편에 서서 고충을 해결하고 시정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현재 지방자치를 둘러싼 외부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어떤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지도 벌써 20년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열악한 환경 속에서 시민의 노력과 성원으로 인해 한국 지방자치는 참으로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중앙집권적인 현 국가체계를 대폭 지방으로 분권화 시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이원화되어 좀 더 성숙하고 균형있는 완전한 지방자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의회 역시 중앙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 오로지 지역발전과 시민의 노복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평가와 선택 역시 주인인 시민이 선택하고 평가 받을 수 있는 체계로 가는 것이 이 시대의 지상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힘이지만 성숙한 지방자치 시대를 여는데 그 역할이 필요하다면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전반기 군포시의회와 군포시의 관계에 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그리고 후반기에는 어떤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십니까?
집행부와 의회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견제와 균형의 관계일 것입니다. 하지만 지역발전과 주민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저희 7대 의회는 이런 기본적인 원칙에 따라 전반기동안 집행부와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마찰 없이 지역과 주민의 공복으로써 상호보완의 관계로 지내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의장직을 맡게 될 남은 하반기 동안에도 저희 군포시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때로는 견제하면서, 때로는 협조하면서 군포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반기 군포시의회를 이끌어갈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이번 임기동안 중점을 두고 추진할 의정방향을 말씀드리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의회상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여건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우리 의회가 변화와 개혁의 중심이 되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시민을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하고, 대립과 갈등에 대하여는 충분한 토론과 협의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조정·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 고유기능인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동반자적 협력관계이며, 생산적인 정책의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줄어드는 복지재정 때문에 매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풀어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사회복지분야 국고보조사업의 재정분담체계가 불합리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단체가 떠맡고 있는 사회복지분야 국고보조사업의 비중은 날로 증가하는 반면 중앙정부의 재정부담은 감소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고보조사업의 증가가 지방정부 자체사업을 축소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어 지역민 복리수준의 저하 등 대주민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중앙-지방 정부 간 복지재정 분담체계의 재정비 및 협업체제를 구축해 실질적인 지방자치제도 실현 및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장 임기 중에 꼭 이루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7대 의회를 시작하면서 추진해왔던 교육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분야별로 분과별 모임과 연구 모임의 활성화를 계속해서 진행하고자 합니다. 7대 의회 전반기에는 분야별 연구모임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은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후반기에는 연구모임을 활성화시켜 분과별 소모임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습니다. 그 작은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고 행동하는 의정활동, 열린 의정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 속에서 소통하겠습니다. 군포시 발전은 물론이고 향후 지방자치 시대를 여는데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끝으로 군포시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먼저 군포시의회에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29만 군포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속에 군포시의회는 그동안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우리 7대 군포시의회 9명의 의원들은 전반기 2년 동안 시민여러분을 대표하는 지역의 대표이자 일꾼으로써 사명감을 가슴에 안고 노력하여 왔습니다. 남은 2년 동안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군포시의회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변화해나가겠습니다. 우리 군포시의회가 한 단계 더 높게 나아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애정을 부탁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언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하반기 의장으로서 시민여러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고충을 해결하며 시정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