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시다 후미오 망언 내정간섭 즉각 사과를”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성명서 통해 규탄
기사입력  2017/01/19 [17:43] 최종편집    채흥기 기자
▲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은 19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다케시마는 일본 땅”이라고 발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의 망언은 내정간섭 이라며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경기브레이크뉴스 자료 사진. 채흥기 기자     ©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명백한 내정간섭 주권 침해 행위 비판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은 19일 오후 독도에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성명서를 통해 다케시마는 일본 땅이라고 발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의 망언을 규탄하고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정 의장은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소녀상을 설치하는 것은,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로 그런데도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며 경기도의회의 소녀상 설치를 수용할 수 없다는 외무상의 발언은 명백한 내정 간섭이며 주권침해 행위라고 밝혔다.

 

또한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이고 독도의 행정 지배권은 경상북도에 있다. 따라서 경기도의회는 지방정부 간의 대화와 협상을 통해 독도에 소녀상 설치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경기도의회의 소녀상 설치 추진을 빌미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외교 갈등으로 비화시키려는 일본의 의도를 심히 우려스럽게 생각하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대한민국 지방자치 자율권을 침해한 발언이라며 즉각 사과를 요구했다.

 

정 의장은, “경기도의회가 지난 116, 독도에 소녀상을 설치코자 모금운동을 시작한 것은 위안부 생존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적 아픔과 시대적 사명이 투영된 것이며,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고 있는 경기도의회 독도사랑 국토사랑회(회장, 민경선 도의원)’는 이러한 도민의 고통을 대변, 일본의 대한민국 침탈 역사와 이로 인해 처참하게 짓밟힌 인권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역사적 사실을 망각하거나 왜곡한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교훈을 되새기며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지방자치 국가이며, 경기도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지방정부이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의 발언은 1,300만 경기도민의 민의와 대한민국 지방자치를 무시하는 발언이다. 경기도의회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대한민국 지방정부가 하는 일을 간섭하면서 이를 통해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데 대해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임을 다시금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나아가 최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저지하다 실패하자 다양한 형태로 외교적 압박을 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후안무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더 이상 일본 외무상이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대한민국 지방 정치에 개입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일본의 행태를 규탄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