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뉴스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과천종합>자동차세 연납제도 1석3조
10% 할인 32억 원 납부
기사입력  2017/02/20 [16:17] 최종편집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자동차세 연납제도 1석3조

10% 할인 32억 원 납부


자동차세 연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자동차세 연납(선납)제도 운영돼 한달 간 63%에 달하는 13,926대 소유자의 납세자가 연납을 통해 총 32억 원의 자동차세를 납부됐다.


이는 아파트 재건축으로 인해 과천시 전체 등록차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동월 대비 연납신청 차량 건수는 14%, 금액상으로는 23% 증가했다.


시 입장에서도 하반기에 몰리는 지방세입을 전반기에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체납액도 줄일 수 있어 1석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1월에 연납을 하지 못한 납세자는 3월 중 연납신청을 하면 7.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권영호 세무과장은 “1년 치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내려면 부담은 조금 되시겠지만, 어차피 낼 세금 눈 질끈 감고 10% 할인되는 제도를 이용해서 체납도 방지하고 가계부담도 줄이기 바란다”고 말했다.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 선정
위원회 개최 6,600만원 지원

 

과천시(시장 신계용)는 지난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양성평등위원회를 개최하고 5개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을 선정해 6,600만원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선정 사업은 과천여성단체․동아리네트워크의 아빠와 자녀 공감 ‘토요 런치박스 만들기’, 바르게살기운동과천시협의회의 ‘양성평등 미래세대 인식전환사업’, 과천여성단체협의회의 ‘이웃돕기 사업’과 ‘단체활성화 사업’, 여성비전센터의 ‘강사뱅크 운영’,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상담학교’ 이다.

 

문원동 경기도 안전골목길 조성사업 선정
도비 2억 원 확보, 경사지 완화 사업

 

 

문원동 청계마을 일대가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2017년도 안전골목길 조성사업’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도비 2억원을 사업비로 확보했다.


과천시는 이번 공모사업에서 1970년대 서울대공원 건설당시 조성된 문원동 청계마을 일대를 사업구역으로 선정하고, 주민과 함께 하는 안전골목 네트워크를 형성할 계획이다.


문원동 청계마을은 청계산 일부를 깍아서 만든 단독주택 지역으로 마을전체 골목길 경사가 심해, 겨울철 눈이 오면 미끄럼으로 인한 낙상사고와 마을입구에 위치한 버스종점구간 회차로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있었다.

 

과천시는 안전골목 조성이 문원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이 되어 스스로 지역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책을 기획 하는 주민 주도형 사업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12월까지 문원동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이 돼 과천시와 경기도가 협업하는 마을내 안전인프라 확충 및 재난대비 주민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한다.


문원 청계마을은 30여년간 함께 한 이웃간 유대감이 높아 마을활동에 주민참여가 높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경기도 PT심사에 배선길 문원동 주민자치위원장이 직접 참석해 발표하기도 한 바 있다.

  

보건사업 추진을 위한 간담

 

 

과천시보건소는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에 걸처 노인회와 의·약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2017년 보건사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대한노인회 과천시지회, 과천시 약사회, 한의사회, 치과의사회, 의사회의 임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2017년 보건사업전반을 소개하며, 병원 및 경로당 방문자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하는 등 상호간 업무 협조를 논의하고, 보건사업 건의 사항을 수렴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질병 진단과 치료를 하는 병원과, 예방적 차원의 건강증진사업을 하는 보건소가 상호 협력해 질 높은 보건 서비스를 시민께 제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 보건소는 2017년 모성·아동 건강관리, 방문건강간리, 경로당 운동교실, 어르신 입체조 교실, 한방 화병 클리닉, 불소도포·불소양치, 희귀 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맞춤형 방역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질병 예방 사업을 진행한다.

 

 

문원도서관 개관 5주년 기념 행사 다채

 

 

문원도서관 개관 5주년을 기념해 지난 18일까지 다채로운 문화주간 행사를 열었다.
13일 오전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한 관계 인사 및 도서관 이용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서관의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는 사진전 및 영상 상영 등을 열고 자축하는 자리를 가졌다.


신계용 시장은 “아이들도 5살이면 기본적인 작은 일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것처럼 이제 문원도서관도 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며 “문원동 주민들만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관 기념 프로그램은 도서관 발자취 사진전 및 영상 상영, 명화 읽어주는 도서관, 공감 좋은 글! 켈리그라피 옷을 입다, 2배로 도서대출, 축하해요 문원! 축하메시지 및 소망 남기기, 도서관 추억 만들기 등 총 6개이다.

 

 

방위사업청 관련 기업 입점 총력

 

과천시가 과천상가에 방위사업청 관련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과천시(시장 신계용)는 아파트 재건축으로 크게 위축된 중심 상권을 살리기 위해 방위사업청 관련 업체 입점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는 상가연합회와 공인중개사 단체 등과 협력하여 과천 중심상가 내 공실현황 및 전월세 가격을 파악해 부동산중개시스템에 등록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가 파악한 상가 임대물량은 9일 현재 9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크기는 최소 15㎡에서 최대 300㎡까지 다양하다. 임대료는 100㎡ 기준 보증금 1,500∼2,000만원, 월세 70∼120만원 수준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의 부동산정보 어플리케이션 '한방'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시간을 내서 직접 과천 지역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방문하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임대물량들은 대부분 방위사업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에 제4차 산업을 선도하게 될 과천지능정보타운이 들어서는 등 입지가 좋다.


시 관계자는 “지난 달 방위사업청이 과천으로 이전하면서 방사청을 따라 과천으로 들어오고 싶어 하는 관련 업체들에게 다양한 부동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왕이면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쌓인 수도권의 명당 과천 상가에 입주해 지역상권도 살리고 입주업체도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소득 취약계층 중고PC 무료 보급
3월부터 사랑의 그린 PC 지원

 

과천시(시장 신계용)가 오는 3월부터 저소득 취약계층에 중고‘사랑의 그린PC’무료 보급에 나선다.
이번에 보급되는 ‘사랑의 그린PC’는 경기도가 정보소외계층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31개 시·군 및 공공기관 등에서 기증 받은 것을 정비한 것이다.

 

신청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2016년 12월 31일까지 경기도 전입신고 및 중고PC 보급 일까지 경기도 거주자로서 지난해 1월 1일 이후 중고PC를 보급 받지 않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소년소녀가정 등 정보소외계층이다.


단체는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단체로서 정보소외계층 집합정보화교육을 월 10명 이상 실시하는 정보화교육기관이면 된다.

 


우리 동네 일자리센터 알기 홍보

 

과천시(시장 신계용) 일자리센터가 지난 8일부터 중앙동, 갈현동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과천동, 문원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는 ‘우리 동네 일자리 센터 알기 주간’을 운영했다.


주민과 가장 가까운 각 동 일자리센터에서는 전문 직업 상담사가 상주하며 대민 최접점에서 구인, 구직, 직업교육, 취업스킬 안내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과천시 일자리센터는 계층별 맞춤 구인 구직 서비스 제공으로 지난해 경기도 31개 시·군 ‘일자리센터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