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소년 정신건강, 위험수위
기사입력  2017/05/08 [14:18] 최종편집    남일우 기자

 

▲ 남일우 기자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수능(당시는 학력고사)을 치른 지가 반세기가 넘었지만 항상 수능 날 즈음엔 부쩍 생각이 많고 우울해진다. 수능을 치기 전 열심히 공부하던 기억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이루기 위하여 그렇게 열심이었을까.

 

수능이라는 큰 산을 하나 넘고 나서 대학에 왔을 때, 어떤 꿈과 포부를 갖고 있었을까? 분명 지금보다는 더 생생하고 젊은 꿈이었을 것이다. 다른 학교 학생들보다 더 높은 평균점수를 만들어내기 위해 우리는 학업에 지장이 되는 모든 욕구를 부정해야만 했다.

 

그 때만 참고 견디면 자유와 진리를 외치는 캠퍼스의 ‘낭만’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고등학교 시절 꿈꿨던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가 점점 더 벌어지는 것 같아 당혹스러웠었다.

 

잔디밭에 앉아 책을 읽고 정의와 진리를 외치는 캠퍼스 이야기는 30여 년 전의 ‘전설’일 뿐이다. 대학은 1학년 때부터 취업준비에 정신이 없는 취업학원으로 전락한지 오래다. ‘사람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심리학상의 명제를 제쳐두고라도, ‘쉬는 것이 두렵다’고 말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


대학교 1,2학년 때는 토플이나 토익 등 외국어 공부에 여념이 없고 3학년 때는 인턴 자리를 찾아보려 인터넷을 헤맨다. 10여 년 전, 경제학자 우석훈씨는 20대를 ‘88만원 세대’라 불렀다. 지금의 20대는 상위 5%정도만이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 그리고 5급 사무관과 같은 ‘단단한 직장’을 가질 수 있고, 나머지는 이미 인구의 800만 명을 넘어선 비정규직의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거다.

 

비정규직 평균임금 119만원에 20대의 평균임금의 비율인 74%를 곱하면 이들의 월 평균임금은 88만원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88만원 세대’라는 충격적인 이야기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통계청에서 발표한 작년 비정규직의 평균임금이 137만원이다.


많이 상향된 것 같지만 현재의 물가를 고려해 봤을 때 답보 상태라고 볼 수밖에 없다. 20대의 취업으로 인한 정신 건강은 이미 위험 수위에 달해 있다. 유럽에서는 이런 문제를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지역마다 정신 상담소 같은 것들을 설치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것들을 사회적으로 풀기보다는 교회와 같은 종교 기관과 점집과 같은 곳에서 좀 기묘한 방식으로 해소하는 편이다.

 

공동체가 완전히 해체되지 않은 상태에서 살아온 앞 세대들은 정신세계의 고통을 해소할 문화적 장치들이 있었지만, 지금의 20대는 그야말로 개별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상태이다. 아무리 우리가 갇혀 있는 세대라고 할지라도 역사적으로 우리 세대에게 부여된 임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산업화 세대, 민주화 세대는 그들 행적이 남긴 공과를 따져보지 않더라도 무언가를 이루어 냈다. 우리는 어떻게 '주체'가 될 수 있을까? 가장 우울한 예측을 하자면, 우리 세대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해보지 못한 세대가 될지도 모르겠다.


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대가 만든 세계에서 그들이 남긴 공과 과를 그냥 받아들인 채로 살뿐. 소위 '무기력한 세대' 정도로 훗날의 역사는 기록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대선후보들의 일자리 공약을 보면 과연 이루어질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현재의 최저임금 6470원 1만이 되려면 최소 3~5년은 걸릴 것이다.
대선후보들이 말하는 1만원은 시간이 흐르면 당연한 것이다.
모든 공약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선거 때만 되면 나오는 공약이었고 대부분 공수표가 되어 사장되는 경우를 우리는 너무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내일로 다가온 19대 대통령 선거는 그냥 단순한 대통령 선거가 아니다.


총체적 난국에 빠져있는 현재에, 새로운 역사를 어떻게 창출할 수 있으며, 우리 국민들에게, 대한민국에 어떠한 희망을 부여하는가를 선택해야 하는 정말 중요한 선거이다.


선거에서 투표는 국민의 의무이다. 국민의 의무를 저버린다면 국민이라는 이름이 부끄러울 것이고, 미래를 이끌어가야 할 청소년들 앞에서도 떳떳이 고개를 들 수 없을 것이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