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령사회 노인빈곤, 일자리가 답이다
기사입력  2017/05/26 [15:59] 최종편집    김상교 논설위원

 

▲ 김상교 주간현대 논설위원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대한민국은 산업경제 성장과 함께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급속히 늘었다. 이와 함께 저출산의 영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 고령사회는 저출산과 함께 심각한 사회 문제다.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에 들어선 지 17년 만에 고령사회에 들어섰다. 가까운 일본은 고령사회로 진입하는데 24년 걸렸고, 독일은 40년, 미국은 73년 걸렸다.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 차지하는 것을 '고령사회'라 한다. 이러한 속도의 추세라면 2025년에는 노인 비율만 20% 5명 중 1명이 노인인 '초고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고령사회에 접어든 대한민국은 과거의 젊고 희망의 나라에서 앞으로는 희망보다 절망의 나라로 가고 있음에도 정부는 특별한 대안과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1955년부터 가족계획 정책이 시행된 이후 1963년까지 태어난 세대인 '베이비부머' 세대가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초고령사회로의 확장성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앞으로 늘어나는 노인세대의 일자리를 만들어 스스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한다. ‘복지란 스스로 자립할 때가 최고의 복지다’  정부는 노인세대가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내놔야 한다.

 

우선적으로 사회공헌형으로 학교 지킴이, 방과 후 체험강사 환경미화원 문화체험 해설 숲 생태 해설 등이 있고, 시장 진입형으로는 가정과 지역 도우미 지하철 택배, 공동 작업등의 일거리를 찾아 노인 스스로 수익창출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 생활을 한다면 자손에게도 부담을 덜 줄 수 있기 때문에 청년 일자리 창출과 함께 노인 일자리에도 전력을 다해야 한다.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최근에 노인 기준 연령은 65세가 아니다. 노인 대상 여론조사에서 스스로 노인으로 생각하는 나이 기준이 70세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78%를 넘었으며, ‘백 년을 살아보니’의 저자 김형석 교수(98세) 또한 “인생 전성기가 65~75세”라고 강조했듯이 최소 70세까지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리고 70세 이후 노년의 삶 또한 활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의 기준인 65세도 바뀌어야 한다. 현재 노인의 기준은 유엔이 정한 국제기준이다. 유래를 보면 독일 비스마르크 시절인 19세기 말 남자 기대수명이 47세 때 세운 기준이기 때문에 현실에 맞지 않아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사회구조는 평균수명은 길어지는 반면, 정년퇴직 시기는 짧아지고 있어 노후 생활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안정적 노후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조기 퇴진, 부당해고 등을 방지하고 정년연장, 임금피크제 등과 함께 재취업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로 인하여 양질의 일자리만 찾는 청년들의 틈새를 찾고 인력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 등으로 재취업을 한다면 중소기업과 일자리를 찾는 노인세대가 상생할 수 있다.

 

가파른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해 단순 노동 일자리 축소와 함께 노인빈곤 층의 상승, 노인 실업과 더불어 금전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자손들로부터 소외와 각종 질병, 황혼이혼, 사회 부적응에 따른 고독사와 더불어 동반 자살까지 하는 극단적 선택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계약직이라도 일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한 것이 노인세대이다. 이제부터라도 고령사회 노인빈곤의 해결할 수 있도록 국가, 사회, 개인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노인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급선무이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