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무더위 쉼터 6천여개 운영…취약계층 ‘집중 케어’
9월 30일까지 1만1천여 재난도우미 지정해 노인 등 관리키로
기사입력  2017/06/23 [11:04] 최종편집    김상호 기자
▲ 폭염 환자에 대비해 운영중인 경기도의 폭염 구급차.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경기도는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대책 기간을 정하고 도와  시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TF를 구성,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상황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먼저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과 취약계층 건강보호를 위해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등 노인시설 5천556개, 복지회관 67개, 금융기관 108개 등 6천797개 시설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한다.

 

도는 시군 재난부서와 사회복지부서 공무원을 무더위 쉼터 관리책임자로 지정, 폭염특보 발령시 에어컨 가동 여부 등을 점검하도록 했다.

 

또한,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 건강관리를 하는 폭염 재난도우미도 운영한다. 노인돌보미,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보건인력과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원 등 1만1458명을 재난도우미로 지정, 도내 독거노인 6만3010명과 거동불편자 1만5669명 등 총 8만1763명의 폭염취약계층을 돌보도록 할 예정이다.


이들은 폭염 발령시 전화와 방문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안전을 확인, 폭염 발령 사항 전파, 응급조치 실시, 행동요령 교육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밖에도 도는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얼음조끼와 생리식염수 등 체온을 내릴 수 있는 장비를 탑재한 폭염구급차인 콜&쿨 구급차 233대를 운영한다. 


강태석 경기도재난안전본부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으로 폭염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폭염으로 도민이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