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피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생 교육프로그램 질 향상에 앞장선 ‘김종찬 경기도의원’
“요람에서 무덤까지 누구나 수준 높은 삶 누리게 할 것”
기사입력  2017/07/18 [09:49] 최종편집    유정재 기자
▲     ©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지난해 413일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당히 경기도의회에 입성한 여성가족교육협력위 소속 김종찬(더불어민주당·안양2) 의원. 김 의원의 하루는 새벽 6시부터 저녁 늦게까지 빡빡한 일정으로 가득했다.

그는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에 대해 영어학원을 20년 넘게 경영하다 보니 지역사회 활동을 자주 하게 됐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양한 분야의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됐고, 지방선거에 출마해 낙선도 맛봤고, 공천 실패의 쓴잔을 들기도 했었다.”고 밝혔다.

그는 축배의 잔을 들기 전에 몇 번의 실패로 다져진, 말하자면 내공이 쌓인 정치인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20125.4 지방선거 후 안양 만안지역위원회 사무국장으로 6년간 일해 왔으며, 이종걸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낸 후 올 413일 보궐선거를 통해 뒤늦게 도의회에 입성하게 됐다고 한다.

그에게 도의원 당선은 인생 전반기와는 다른 인생 이모작의 시기에 시작한 또 다른 삶이었는데 매일 지역주민과 얼굴을 맞대며 시작하는 그의 아침은 어떤 모습일까.

그는 아침 일찍부터 조기축구회, 산악회 행사, 노인정 행사, 각종 사회단체, 부녀회 등의 행사부터 시작해, 매일매일 지역의 문제들을 돌아보고 대화를 나누며 주민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 기울이는 일이 무엇보다 제게 주어진 소중한 일이다.”고 전한다.

김 의원이 맡고 있는 지역구는 안양시 만안구 일대인 안양 2, 박달 1·2, 석수 1·2·3동 등 총 6개동이다.

만안구는 평촌신도시와는 달리 구시가지와 아파트 지역이 섞여 있고 난개발이 심해 도시 외관이 정돈된 모습이 아니다. 원래 뉴타운 정책을 통한 지역 발전계획이 예정됐었지만 열매를 맺지 못해 주민들의 상실감이 매우 컸다고 한다.

김 의원은 아름다운 도시의 모습으로 바뀌지 못한 아쉬움이 크지만 나중을 기약하며 하나씩 풀어나가며 개선해 나가려 한다.”예를 들어 안양 2동 옥외 배전선 지중(地中)화 사업, 박달동과 석수 3동 주민센터 신축, 체육시설 확충, 석수동 삼막천 수질개선 사업 등 주민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문제부터 해결해 나가려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그의 머릿속엔 늘 아름답고 깨끗한 만안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꽉 차 있는 듯 보였다. “무조건 낡은 건물을 부수고 새 건축물을 짓는 게 능사가 아니라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 조성도 매우 중요한 일 아닐까요?”

김 의원은 특히 주민센터의 신축은 복지와 문화의 욕구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개인의 생활수준을 높이려면 소음공해 같은 생활환경 민원을 해결해야한다. 만안은 경부선이 가로질러 가는 지역적인 특성이 있다 보니 소음 문제가 골칫거리가 되기도 하는데 올 11월에 안양대교가 완공되면 소음이 줄어든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보궐로 도의회에 입성한 이후 김 의원은 지난해 718일 자로 상임위를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로 배정받았다. 김 의원은 상임위 활동을 통해 평생학습 기반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경기도민 모두가 수준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평생학습 저변 확대와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싶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도서관을 이용해 누구든지 편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 싶은 게 제 바람이다. 그것이 곧 평생학습도시구현이다. 제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고 포부를 밝혔다.

평생교육을 전공한 그는 무엇보다 100세 시대를 사는 도민들의 평생교육에 커다란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평생학습도시 구현을 위해 조례 제정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지도사의 활용과 자문을 위해서도 여러 방법을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우리의 삶의 질도 더 나아질까하는 김 의원이 늘 고민하는 대목이다. 소득수준이 높아져도 빈부격차는 오히려 더 심해지는 양극화 현상이 최근 들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그런 현상을 개선하는 기능을 하는 게 복지정책이다.

앞으로 우리 앞에 펼쳐질 시대는 좀 덜 벌어도 나름 자기의 테두리 안에서 남과 비교하지 않고 자족하는 모습이 아닐까. 그런 사회를 만드는 데 김종찬 의원이 작은 마중물역할을 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김종찬 경기도의원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교육학석사)

서울시립대 졸업

()국회의원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민생복지특별위원장

()안양시바르게살기협의회 상임이사

()안양시 학원연합회 제11대 회장

()안양시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제3대 위원장

()안양관악라이온스 제26대 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안양시호남향우회 부회장

9대 경기도의회 의원

보건복지위원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2016.7.17.~)

예산결산특별위원(2016.7.19.~)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