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 문제 있어... 경기도 자체 대책마련
남경필, “서울형미세먼지대책 동의 안 해”
기사입력  2017/11/20 [15:01] 최종편집    이성관 기자

최근 몇 년간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커져 정부뿐만 아니라 각 시·도·군이 대책마련에 고심해 왔다. 이런 중에 서울시에서 마련한 미세먼지대책이 20일 시행을 앞두고 있어 지역구조상 서울을 둘러싸고 있으며, 서울 이외 수도권 전 지역에 해당하는 경기도의 반응이 주목되었다.


이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동의하지 않으며, 경유버스를 전면 전기차로 교체하는 등 경기도 차원의 근본적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15일, 경기도청에서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는 남경필도지사     © 경기브레이크뉴스(안양주간현대)


남경필 지사는 15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내놓은 이번 대책은 막대한 예산 투입을 요구함에도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검증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도민안전을 위협하는 결과가 예상된다”면서  “경기도와 아무런 협의도 거치지 않은 서울시 정책에 동의해 줄 도지사는 없고, 경기도 차원의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못 박았다. 


서울시는 지난 6월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서울시 관할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골자로 하는 미세먼지 10대 대책을 발표하고 11월 20일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남 지사는 이날 협의부재, 근거부족, 효율적인 세금이용, 도민 안전위협 등 서울시 정책에 동의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남 지사는 절차상의 문제와 들어가는 예산규모가 큰 데 비해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음을 근거로 반대의사를 밝혔고, 증차 없이 무료 운행을 진행할 경우 ‘콩나물시루’버스가 될 것이라며 도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대책에 동참하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에 반대하는 동시에 남 지사가 제시한 대책은 장기적 관점에서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시행하는 경기도 차원의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2027년까지 1,19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내 경유버스를 모두 폐차하고, 이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기버스‧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차고지 내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차고지 인근의 일반 전기차 소유자들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 형태의 공유충전시스템을 구축, 전기자동차를 늘려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는 현재 도내에 있는 전기충전시설 등을 올해 두 배 가량 확충할 계획과 2020년까지 도비 120억 원을 들여 1만3천기의 충전기를 설치, 5만대 이상의 전기차량이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남 지사는 전기차 관련 인프라 확충 외에도, “대기질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2년간 900억원 이상을 투입해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천여 대의 조기 폐차와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