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속취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단독취재]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재가동(1보)
업체 측 대표 4자협의회 서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그렇게 법을 잘 지켰냐?”
기사입력  2018/11/30 [14:02] 최종편집    이성관 기자

 

 

[경기브레이크뉴스 이성관 기자] 본지가 지난 2월부터 꾸준히 보도한 바 있는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문제가 제일산업개발(주)의 아스콘 공장 재가동으로 인해 다시 한 번 갈등양상이 격화되고 있다.

 

▲ 재가동 중인 아스콘 공장 (사진 - 연현마을 주민대표)     © 경기브레이크뉴스

 

연현마을 문제는 지방선거 이후 이재명 지사가 취임하고 첫 번째로 현장을 찾았고, KBS추적 60분에서 탐사보도를 할 만큼 초미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후 공영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안양시와 경기도의 발표에 따라 경기도, 안양시, 주민, 업체가 참여하는 4자협의회가 구성되어 2차례 진행됐다.

 

 

이 4자협의회에 참석한 주민의 증언에 따르면, 제일산업개발(주) 측 대표자는 아스콘 공장 재가동을 하지 않는 대신 골재채취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고, 주민들이 그것은 이미 법에 저촉되어 할 수 없도록 됐다고 반박하자 제일산업개발 대표자인 고 모씨가 “대한민국이 언제부터 그렇게 법을 잘 지켰냐”며, 법을 잘 이용해 해줄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말을 덧붙였다고 한다.

 

▲ 4자 협의체 회의 전경(사진 - 안양시)     © 경기브레이크뉴스

 

주민들은 제일산업개발(주)가 지난 27일 새벽부터 아스콘 공장 재가동을 실시한 것에 분개하여 이와 같은 사실을 본지에 제보했으며,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도 모자라 아스콘 공장의 발암물질까지 마시게 됐다”고 호소했다. 이에 주민들은 공장 측에 재가동 중단을 요구했지만, 공장 측은 이를 무시한 채 공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 경기도와 안양시가 적극적인 문제해결의지를 보이자, 제일산업개발(주) 측은 기존에 협의회 관련자를 교체하여 고 모 대표를 내세웠다. 고 모 대표는 막혀있던 협의의 기조를 바꾸는 모습을 보였고, 과거의 잘못으로 현재를 예단하지는 말자는 취지의 말을 하는 등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주민들은 말했다. 또한 “대안이 있다”고 말을 하며, 해결책을 마련할 것처럼 말하기도 해 주민들은 기대감이 높았다고 했다.

 

▲ 주민대책회의 컨테이너 앞 현수막(사진 - 연현마을 주민대표)     © 경기브레이크뉴스

 

이후 협의회에서 고 모 대표가 내놓은 대안은 아스콘 공장을 돌리는 대신 골재채취 작업을 허가해 달라는 내용이었고, 이미 법원에서 판결이 난 것을 어떻게 대안으로 내놓을 수 있냐고 항의하자 제일산업개발(주)의 직원이 “고 대표가 말한 것은 ‘골재’가 아니고,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업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수십 년 간 이 업종에서 일한 사람이 ‘골재’와 ‘건폐(건축폐기물)’를 헷갈렸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골재라는 말을 여러 번 반복했다”고 재차 확인했다. 또한 “건축폐기물 사업은 제일산업개발의 계열사인 제이원환경에서 하던 일인데, 제이원환경이 떠나자 제일산업개발이 넘겨받은 것”이라며, “제이원환경이 그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법에서 적용하는 불허범위 200m를 10m 넘기는 꼼수를 통해 가능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지금 제일산업개발은 저촉범위 안에 있는 공장이기 때문에 대안이 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 연현마을 주민들의 토요집회 장면(사진 - 연현마을 주민대표)     © 경기브레이크뉴스

 

안양시청 관계부처에 4자협의회에서의 업체 측 발언내용이 있었는지 묻자, 안양시 환경보전과 대기환경팀에서는 “그와 유사한 언급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몸이 많이 안 좋다며 명확하게 답하지 않은 채 통화를 멈췄다. 도시계획과에서는 “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된 만큼 특정인을 언급하는 사실 확인은 불가하다”며, 속기록도 비공개 대상이어서 제공할 수 없다고 답했다.

 

 

업체의 아스콘 공장 재가동 조치에 따른 안양시의 대응을 묻자, 환경보전과의 다른 담당자가 “양측의 입장이 너무 달라 의견조율이 어렵다”며, “시에서는 아스콘 공장을 미신고 악취배출시설로 지정해 놓았기 때문에 관련하여 행정처분과 고발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