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교육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교육청, ‘미래형 도서관 모델 개발 특별팀’ 가동
모델 개발에 학생 참여도
기사입력  2019/07/22 [17:46] 최종편집    류연선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9월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도서관 기능과 역할 변화를 위해 ‘미래형 도서관 모델개발 특별팀’을 가동한다. 특별팀은 교육전문직·사서교사·사서직·행정직 등 분야 전문가 16명을 위원으로 구성하고, 교육도서관·학교도서관·마을도서관(가칭)등 3개 분과로 나눠 도서관 관련 연구와 실행 사례를 분석하고 지역 특성과 수요 조사를 통해 미래형 도서관 모델을 찾을 방침이다.

 

또 미래형 학교 공간 모델 개발에 학생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미래형상상학교 사용자 참여 디자인 협의회’를 실시한다. 협의회는 미래형 학교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미래형상상학교 모델 개발 연구’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는 학생들의 생각을 이끌어낼 퍼실리테이터가 참여해 ▲우리학교 공간의 장·단점 말해보기, ▲내가 다니고 싶은 학교 만들기, ▲학교 공간에 대한 자기 생각 발표하기 활동을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학생중심 미래형 학교 공간 개발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미래형상상학교 모델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 연구결과는 오는 11월 말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미래형 상상학교 모델 개발 관련 다양한 학교현장 의견 수렴을 위해 ‘도내 학교시설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실태조사는 15일부터 31일까지 도내 초·중·고(학교 급별 3교 선정) 9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실태조사 대상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으로 도교육청은 기존 학교 공간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미래형상상학교 모델 개발 연구’에 반영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현상봉 시설과장은 “‘미래형상상학교 사용자 참여 디자인 협의회’와 ‘도내 학교시설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미래 학교 공간 모델에 대한 학교현장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형 학교 시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학생들의 미래 꿈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공간이 되도록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