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21대 총선 예상>안양시 동안구 갑(甲), 다선의원에게 도전하는 젊은 정치인들
선거법 개정, 지역구 선거에는 큰 영향 없을 듯
기사입력  2020/01/06 [16:22] 최종편집    이동한 기자

 

[경기브레이크뉴스 이동한 기자] 안양동안갑은 지난 제17대 총선 이후 보수보다는 진보 측의 지지세가 우세하다고 평가 받는 지역이다. 선거구가 동안갑과 동안을로 나뉘지 않았던 제16대 총선에서 당시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이 당선된 것을 마지막으로 선거구가 분구된 제17대 총선부터 지난 20대 총선까지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4회 연속 당선되고 있다.

 

하지만 동안갑 역시 민주당이 절대적으로 우세하다는 판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

 

이석현 의원은 제18대 총선을 제외하고는 매번 과반 득표를 얻었지만, 17대 총선을 제외하고는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계속 성공했기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정의당과의 후보단일화에 실패하고, 보수진영이 후보단일화에 성공한다면, 쉽게 현 여당이 다시 동안갑 지역에서 승리한다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지난 27일 선거제 개혁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이로 인해 선거연령이 만 19세 이상에서 만 18세 이상으로 낮아진 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에 유리한 선거구? 지표와 인식의 불일치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권용준 새누리당 후보, 백종주 국민의당 후보, 유현목 민중연합당 후보가 도전했다. 결과는 50.05%(4만5680표) 득표율을 기록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당선됐으며, 권용준(32.97%·3만89표), 백종주(15.75%·1만4380표) 후보가 뒤를 이었다. 과반득표를 했지만, 현 여당에게는 진보 성향이 강한 지역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 압도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며, 또 당시 투표율이 63.3%로 높았던 점도 이런 관측에 설득력을 높인다. 하지만 이런 지표가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정당에 비해 민주당에서는 동안갑에 출마를 원하는 인물들이 다수 포진돼 있다.

 

민주당, 본선보다 경선이 더 치열할 예정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앞서 다른 지역구 전망 때 밝혔듯이 경선 룰에 따라 이석현 의원이 동안갑에 출마할 경우 경선이 불가피하다. 그리고 현재 민주당에서 동안갑에 출마의사를 밝힌 인원은 이석현 현 의원을 포함해서 총 4명에 이른다. 비례대표 권미혁 의원과 민병덕 변호사가 출마의지를 밝혔으며, 임채호경기도 정무수석도 출마가 거론되고 있다.

 

 

우선 이석현 의원은 지난 10월 23일 안양시청 2층 기자실을 방문해 “경선을 통해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출마 의견을 확실히 했다. 이 의원은 “제가 생각하는 정치 인생의 9부 능선에 도달한 상태”라며, “마지막 정상에 오르고 국회의장까지 도전한 뒤에는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권미혁 의원   © 경기브레이크뉴스

 

전 원내대변인인 권미혁 비례대표의원도 관양동에 지역구 사무실을 차리고 경선 의지를 표출했다. 권 의원은 민생 복지 개선을 위한 생활밀착형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워, 지역 표심을 모으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권 의원은 “주거·교육·복지 부문이 다소 부족하다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이를 해결할 방안과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민병덕 법무법인 민본 대표변호사도 지난 12월 12일 안양시청 기자실에서 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19·20대에 이어 3번째 경선에 도전하는 민 변호사는 “최근 검찰과 청와대의 갈등은 검찰의 권력이 얼마나 컸는지를 국민들에게 각인시켜주는 계기가 됐다”며, “법조인으로서 갖는 윤리의식으로 검찰개혁의 과업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양은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다선 의원들이 포진해 있는 지역이다. 이 분들이 그간 안양을 위해 힘쓰신 부분을 부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이제는 더 이상 안양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해 보인다”고 일침을 가하며 세대교체의 시기가 다가왔다고 밝혔다.

 

 

임채호 경기도 정무수석 또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공천에 탈락한 그는, 안양시의원과 경기도의원 등 다년간의 의회활동경험을 바탕으로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상태다.

 

다선의원을 겨냥한 젊은 정치인들

 

자유한국당의 윤기찬 동안갑 위원장과 심재민 전 시의원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출마 의지가 확인됐다.

 

윤기찬 위원장   © 경기브레이크뉴스

 

자유한국당 대변인을 역임했던 윤기찬 동안갑지역위원장은 안양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나와 한국당 수석부대변인·법률지원단, 경기도·행정자치부 고문 변호사 등을 역임했다. 2016년 경선에서 패한 뒤 지난해 1월 당협위원장으로 복귀했다. 윤 위원장은 “인접 도시와의 기능 통합으로 안양시가 수원·용인·화성과도 견줄 대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직 안양시의원 출신인 심재민 안양시소상공인연합회 정책연구소장 또한 출마를 결심했다. 올해 1월 출판기념회를 앞두고 있는 그는 “시대에 맞는 청년·노인 정책을 제시해 서민경제를 살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백종주 동안갑지역 위원장이 출마한다고 밝혔다. 백 위원장은 역동적인 젊은 안양을 기치로 내걸고 “독점적 양당 구도를 깨트리고 다당제를 관철시키겠다”며 “안양을 교육관광특구 도시로 만들어 인재를 양성하고 역동적인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성재 위원장   © 경기브레이크뉴스

 

정의당은 경희대 법대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법무법인 시민 소속 노무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성재동안갑위원장이 출마할 예정이다.

 

민주당 경선에 도전하는 예비후보자들도 그렇지만, 야당 예비후보자들의 특징은 대체적으로 젊은 나이라는 것이다. 만 68세인 이석현 의원과 만 60세의 권미혁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든 후보자들이 50대 초중반이다. 다선의원에 대한 주민들의 반감을 적극 활용하려는 전략도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법 개정, 비례대표에 큰 영향

 

한편 지난 12월 27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합의한 선거제 개혁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의원 숫자는 현행과 같이 지역구 253석, 비례 47석을 유지하지만, 비례대표 의석 중 30석을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뽑는다.

 

현재의 여론조사 등을 감안하면 더불어민주당 136석, 자유한국당 105석, 바른미래당 17석, 정의당 13석, 민주평화당 11석 등으로 나온다.

 

다만 이번 선거법 개정으로 인해 위성정당 출현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이 비례한국당을 창당하겠다고 공식 선언한 것이 그 이유다. 비례대표로 선출될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는 한국당의 경우 비례대표선출 투표에서 자유한국당을 선택하지 않고 비례한국당을 선택한다면 최대한의 비례대표의원 수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맞서서 비례민주당이 탄생하게 된다면 선거법 개정 효과는 사실상 사라지게 된다.

 

변화하는 선거구 획정

 

또한 선거연령이 만 19세 이상에서 만 18세 이상으로 낮아졌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대부분은 만 18세를 선거권 연령 기준으로 정하고 있고, 스코틀랜드는 만 16세부터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선거연령 하향은 1997년 김대중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18세 선거권을 처음 공약한 이후 약 23년만에 성사됐다. 선거연령 기준이 낮아진 만큼 선거인원수가 늘어남으로 인해 선거구 획정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구 획정은 선거일로부터 1년 전에 끝내야 했지만 선거법 개정이 늦어져 아직도 결정되지 못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기준 만 17세 인구는 53만2295명이다.

 

공직선거법 제25조에 따르면 국회의원 지역구 획정은 선거일 전 15개월에 속하는 달(1월) 말일에 조사한 인구를 적용해야 한다.

 

그동안 만 19세 이상인 유권자를 적용해 21대 총선 유권자는 올해 1월 31일 기준 전체 인구인 5182만6287명으로 산정했다. 이를 근거로 내년 총선의 선거구별 상·하한선은 13만6565~27만3130명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당을 뺀 여야(4+1)는 이 기준을 현 선거구에 대입해 인구 13만94700명인 전북 김제·부안을 하한선으로 삼고, 이 지역의 2배인 27만8940명을 상한선으로 정하는 것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선거법을 적용할 경우 53만2295명이 추가돼 지역간 통·폐합의 셈법은 더 복잡해질 전망이다.

 

단 안양 동안구의 경우에는 해당사항 없이 현행 그대로 확정될 예정이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