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자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안양권통합 ‘의왕’ 제외…후폭풍 예고
기사입력  2012/06/15 [13:42] 최종편집    송지현 기자
개편위, “의왕시 여론조사 통합찬성 과반에 미달” 의왕시 제외
안양·군포 만 통합권고지역으로 선정, 행안부에 심의 결과 보고
군포시 즉각 반발, 의왕시는 환영, 안양시는 당혹 제각각 반응

 
13일 국무총리실 산하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이하 '개편위')는 ‘안양·군포·의왕’ 3개시 통합안건에 대해 의왕시를 제외한 안양·군포 2개시의 통합 안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개편위는 지난달 각 지자체별로 3개시 통합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개편위는 조사결과 안양과 군포 주민들은 통합에 대해 60%가 넘는 찬성 입장을 보였으나 의왕은 과반에 미달됐다고 발표했다.

개편위는 이번 심의결과를 청와대와 행정안전부, 국회에 보고하고 본위원회 회의결과에 대해 이날 오전 세종로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설명한 뒤 관련 내용을 개편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군포시, “수용할 수 없다” 반발
 
개편위 결과 발표에 대해 군포시는 안양권의 군포·안양 부분 통합 안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군포시는 “오늘 개편위가 결정한 안양권의 군포안양 부분 통합 안에 대해 우리 군포시는 주민의견에 반하는 결정이므로 수용할 수 없음을 밝힌다”고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군포시는 “안양권 통합 논의가 나온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도 그간 성사되지 못한 것은 주민들의 입장에서 추진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도 이번에 군포안양 만의 부분 통합이라는 결정이 나온 것은 또 다시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처사라는 점에서 우리 군포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결정은 지방자치의 취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향후 개편위의 안대로 추진된다면 29만 군포시민의 반대에 부딪힐 수 있음도 밝히는바”라고 전했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지난해 이미 행안부에 제출한 '안양권 통합건의 관련 의견서'를 통해 "여론상 의왕시의 통합반대의견이 강하다고 해서 의왕을 제외한 군포와 안양만을 통합대상 지역으로 조정해 주민투표가 시행될 경우, 이는 3개시 주민의사에 역행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칫 자치단체의 몸통불리기식 처사라는 인식이 확산돼 통합에 대한 지역 여론이 악화일로로 치달을 수 있기에, 당초 건의됐던 바와 같이 3개시를 통합대상 지역으로 삼아 향후 통합업무 절차가 진행돼야 할 것임"을 천명한 바 있다.
 
▶의왕시, “합리적 선택” 환영
 
의왕시는 개편위가 의왕시를 제외한 선정 결과에 대해 “15만 의왕시민의 민심을 반영한 합리적 선택”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의왕시통합반대위는 “그동안 소모적인 통합논의로 지역갈등이 증폭되고 위화감이 조성되는 등 각종 부작용이 야기되어 왔다”면서 “이제 이웃 주민간의 갈등을 치유하고 화합된 모습으로 지역발전에 합심해야한다”고 밝혔다.

통합반대위는 지난해 12월 6만 3000명에 달하는 반대서명을 받아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에 전달한 바 있다.

김성제 시장은 “3개시 통합은 시민들의 뜻과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의왕시민의 다수가 반대의사를 표명했고,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논란이 마무리 된 만큼 앞으로 백운지식문화밸리를 비롯한 핵심사업을 차질 없이 이행해 의왕시를 수도권 최고의 명품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양시, “주민의견 우선” 신중한 입장
 
안양권 3개시 통합을 적극 추진했던 안양시는 일단 개편위 발표에 신중한 반응이다.

안양시 관계자는 “안양·군포·의왕 3개 시 통합에서 변경된 안양·군포 2개 시 통합에 대한 더욱 폭넓은 주민의견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안양·군포·의왕의 추진위원협의회와 각 지역 추진위의 입장도 매우 중요하다”며 “2009년 8월(안양75.1%)과 올해 5월(79.9%) 여론조사 결과 안양시민만을 보면 통합에 대한 열망이 훨씬 높다”며 필요시 주민토론회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한편 “지방행정 개편을 위해 지방의회 의결이나 주민투표가 필요한 경우 안양시는 이를 지체 없이 수용하고 통합 주체는 주민주도의 자율통합이 되게 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