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속취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단독취재]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재가동(2보)
제일산업개발 고 모 대표, “재가동은 경고의 의미... 멀쩡한 기업을 망하게 하면서 시와 주민들은 아무것도 내놓지 않아”
기사입력  2018/11/30 [14:26] 최종편집    이성관 기자

 

 

[경기브레이크뉴스 이성관 기자] 연현마을 문제의 원인이 된 제일산업개발(주)의 고 대표에게 재가동의 이유와 4자협의회에서의 발언에 대한 해명을 들었다. 해명과정에서 고 대표는 “아스콘 공장 재가동은 주민과 안양시에 대한 경고의 의미”라고 말했다.

 

▲ 연현마을 주변 환경. 제일산업개발(주) 측은 아스콘 공장 이외에도 벤조피렌이 발생하거나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많다는 취지로 이 자료를 제시했다. (사진 - 제일산업개발(주))     © 경기브레이크뉴스

 

고 대표는 안양시와 주민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며 1보에서 밝힌 주민들의 말을 반박했다. 먼저 회의장에서 법을 어기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것은 주민들의 거짓주장이라며, “공무원 앞에서 불법을 하자고 했다면 그게 제정신이겠나”라고 항변했다. 또 “골재를 건폐로 착각했다는 것도 거짓”이라며, “아스콘 공장은 재가동 하지 말라고 하고, 골재채취는 중지된 상태인데 이대로 공영개발이 이루어지는 3~5년 동안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것은 우리가 다 죽으라는 말이 아니냐”고 항변했다.

 

 

고 대표의 주장에 따르면, “4자협의회에서 한 말은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스콘 공장이니 아스콘 공장을 멈추는 대신 골재채취라도 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였고, “골재채취가 현재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상태라 하니 제일산업개발이 가지고 있는 ‘건축폐기물 중간처리업’ 자격을 이용해 폭파를 통해 나온 골재들을 건축폐기물로 보아서 편법적인 방법을 통해 기업이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달라는 뜻”이었다고 전했다.

 

 

고 대표는 자신이 말한 것은 ‘불법’이 아니라 ‘편법’이었는데, 여기서 편법은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법을 유연하게 해석해 살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달라는 의미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고 대표는 “이 사건을 처음부터 복기해 보면 사람들은 공장 측의 상황을 이해할 것”이라며, “주택가와 학교 옆에 공장이 있다고 말하는데, 공장이 먼저 있는 곳에 어떻게 주택가와 학교가 들어왔느냐고 물어야 순서가 맞다”고 밝혔다.

 

▲ 제일산업개발(주) 측이 조사업체에 의뢰해 얻은 대기질 변화 양상, 아스콘 공장을 멈춘 후 오히려 더 나빠진 것으로 나타나 아스콘 공장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는 근거로 제시했다. (사진 - 제일산업개발(주))    © 경기브레이크뉴스

 

이어서 “지금 아스콘 공장에서 발생하는 벤조피렌의 양은 가정에서 삼겹살을 구울 때 나오는 것보다도 훨씬 적은 양이다”라고 말하며, “환경기준이 50ng(나노그램)인데 아스콘 공장에서 검출된 벤조피렌의 양은 0.015ng”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아스콘 공장을 8개월간 멈춘 시점에서 대기질을 조사했는데, 이 지역 대기질은 변화가 없을 뿐만아니라 오히려 나빠졌다”며, “지금은 주민들의 언론플레이 때문에 이러한 환경조사를 의뢰해도 해주는 곳이 없다”고 주장했다.

 

 

고 대표는 안양시와 주민들이 언론에 이야기할 때는 업체 측의 반론은 거론하지 않는다며 불만을 토로했고, “우리 공장 때문에 주민들의 건강이 좋지 않아졌다는 근거를 내놓아야 하는데 그런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주택단지가 생기기 전부터 있었던 공장을 대안도 없이 멈추라고만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우리는 임원진들의 급여를 70%에서 50%까지 삭감했고, 그 외 직원들도 40% 가까이 월급을 줄여가며 버티고 있다”며, “이번에 아스콘 공장을 돌린 것은 응급환자에게 산소호흡기를 댄 격”이라고 설명했다.

 

▲ 아스콘 공장 가동 중단을 받아들이는 대신 다른 방법을 달라는 취지의 입장(사진 - 제일산업개발(주))     © 경기브레이크뉴스

 

고 대표는 “우리 사회에서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어딘가에서 이를 생산해야 하는데 인체에 좋지 않다면 우리는 손해가 되더라도 산간벽지라도 좋으니 민원이 없는 곳으로 가서 하겠다는 것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 측은 이러한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고 안양시는 4자협의회조차 열지 않는다며, “왜 우리가 손해를 보며 나간다는데도 대안이 없이 죽으라고만 하느냐”고 토로했다.

 

 

안양시 관계자는 “업체에서 배출되는 양이 기준치보다 현저하게 적은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해주었으며, “4자협의회는 2차 때와 다른 것이 없는 상태에서 여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해 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지는 3보에서는 안양시청 측의 입장, 그에 대한 주민들의 반박 등을 정리해서 보도할 예정이다.

 

ⓒ 경기브레이크뉴스&주간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모집
의왕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 취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